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의료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환영합니다.

의과학과 IT 기술의 융합·발전으로 의료 분야의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환자의 치유를 위한 소통이 단절되고, 그에 따라 환자와 의료인의 인간성이 소외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는 이 문제를 절감하고 진정한 소통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귀한 뜻을 모아 2006년 9월 설립되었습니다.

학회는 창립 후 지난 십여년 동안 인문학, 의학, 간호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가 함께 연구하며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지식체계를 구축·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 일환으로 연간 2회 학술대회를 열고 학술지를 발간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보 공유를 돕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한 바 있습니다.

이제 학회는 한걸음 도약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의료 참여 및 대상 집단의 수적 증가와 문화적 다양화, 그리고 AI와 SNS를 비롯한 기술발달로 정보량은 폭증하고, 신속한 정보공유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에 당면하여 학회는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제반 이슈들에 대한 탐구방향을 모색하고, 교육과 실무의 현장 중심적 지식을 생산·교류하는 마당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인간성의 존중과 사랑에 입각한 소통으로 의료인과 고객들이 함께 행복한 사회가 열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그리고 방문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고문희 배상